유학정보

 


국가별 유학정보

미국 공립유학 FAQ<미국유학[영어교정]
미국

 

 
 
작성자 researcher
작성일 2013/12/25
분 류 조기유학
ㆍ조회: 1473      
미국 공립유학 FAQ<미국유학[영어교정]
 
영어 개인ㆍ그룹 과외
 
(1) 교환유학이란 어떤 제도인가요?

미국 공립교환유학 제도는 1981년 레이건 대통령 시절 만들어진 미국 정보 교육 교류법에 기초를 두고 미국 국무성이 관할하는 공식 유학 제도입니다.

교환유학은 미국 현지에서의 생활과 각국에서 모인 교환학생들의 교류에 의해서 직, 간접적으로 다른 문화를 체험하고 청소년의 국제 이해의 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 미국 공립 고등학교 교환학생 자격 및 선발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미국 공립교환학생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만 15세에서 만 18세에 해당하는 나이로 고등학교를 아직 졸업하지 않은 학생이면 가능합니다.

먼저 SLEP TEST라는 영어필기시험과 영어인터뷰에 합격하여야 하며, 최근 3년간 성적이 중/상위 이상인 학생에 한하여 선발을 하고 있습니다.

영어필기시험인 SLEP TEST는 Listening Comprehension과 Reading Comprehension 두 부문으로 나뉘어 1시간 30분 동안 치러지며 영어인터뷰는 교환학생이 미국 고등학교의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을 어렵더라도 따라갈 수 있을 만큼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3) 교환학생이 받게 되는 비자는 어떤 비자인가요?

문화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교류방문비자 (J-1)를 받게 되며 J-1 비자는 유학 중 신분에 대한 평가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안정적인 비자입니다.

(4) 학생이 원하는 지역과 학교를 선정할 수 있나요?

미국에 특정 지역에 배정되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프로그램에 빨리 신청하는 만큼 요청하는 지역에 배정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재단에서는 국적, 성별을 다양하게 분포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균형 있게 분포되어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5) 학교는 어떤 학교입니까?

학생은 원칙으로서 그 나라의 공립 고등학교에 입학합니다. 따라서는 사립 고등학교의 경우도 있습니다. 호스트 패밀리와 같이, 유학처의 학교도 유학생을 1학년간 자원봉사(수업료 면제)로 받아들입니다.

학교는 지역의 아이들의 시야를 넓히고 학교 내에서의 국제 교류를 도모한다고 하는 목적으로 학생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학생이 학교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교육제도가 달라, 학교의 규모나 이수하는 과목, 수업의 형태, 참가할 수 있는 클럽 활동 등도 같은 마을의 고교생이 통학하는 일반적인 학교에 다니게 됩니다.

(6) 몇 학년에 들어가는 것입니까?

한국에서의 학점 이수기록이나, 입학시의 면담, 시험의 결과 등을 참고하여 학년이 결정됩니다.

(7) 호스트 패밀리는 선정은 어떻게 되나요?

Host Family는 자원봉사를 하는 분들로써 각 기관의 검증 절차를 통하여 엄격하게 선정이 된 분들입니다. Host Family의 지원서를 통해서 경제적 수준, 교육수준, 가정환경 등을 지역관리인이 직접 찾아가서 심사를 하여 통과된 가정들입니다. 선정이 된 후에도 Host Family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교환유학재단이 정한 규칙안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보살피게 됩니다.

Host Family들은 교환학생들이 참가하는 동안에 한 가족인 아들,딸, 형제자매로 여기기 때문에 손님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대우를 기대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사소한 문제가 생기더라도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Host Family와 교환학생 간에는 서로의 독특한 문화를 서로 배우고 알아가는 과정이므로 개방된 자세로 이해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Host Family는 부부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정이 대부분이지만, 부모 중 한쪽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 중 한쪽만 있는 경우에는 미리 교환학생의 동의를 얻은 이후에만 배정을 하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인종은 백인만이 아니라 흑인, 히스패닉 등 다양하며 이에 대해서는 문화교류라는 목적 하에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8) 교환학생 프로그램 기간 중 홈스테이를 변경할 수 있나요?

결정된 홈스테이 변경은 거의 변경이 어렵습니다.

단, 지역 코디네이터가 학생의 상황과 홈스테이를 확인하고 타당한 이유라고 판단했을 경우에만 변경이 가능하고, 다른 가정을 찾을 만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요청을 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같은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학교 지역 내의 Host Family를 찾아보지만, 이것이 용의치 않을 경우에는 학교도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다른 제반 사항이 불편하거나 단지 환경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 등으로는 홈스테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9) 호스트 가족이 자원봉사자로 학생들을 돌보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호스트를 하려는 이유만큼 교환학생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학생들입니다.

교환학생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강한 학구열이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몇 호스트 가족은 자녀들이 교환학생들과 생활하면서 좋은 공부 습관을 배우기를 원하고 몇몇 자녀가 없는 부부는 다른 나라로부터 온 학생들과 함께 새로운 문화를 서로 나누기를 희망합니다.

많은 가족들은 다른 나라를 여행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접할 기회가 그리 많은 것은 아닙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과 함께 하면서 서로의 문화를 나누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10)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미국학교에서 졸업이 가능한가요?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정부 규정에 의해 한국에서 11년 이상 정규교육을 이수한 학생은 등록을 받지 않게 되어 있으므로 미국학교 졸업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미국 고등학교에서 졸업장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으로 귀국 후에 F-1 비자로 사립학교에 진학하여 고교과정을 마치면 졸업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1) 한국에서 대학 진학시 미국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한 기간의 성적은 어떻게 반영이 되나요?

고등학교 때에 교환학생을 지원해서 다녀온 경험이 있다면 6개월에서 1년 동안 미국에서 공부한 성적을 받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대학 지원시에 미국에서의 공부한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한국에서의 공부한 부분만을 평가하여 제출하게 됩니다. 미국에서의 공부한 부분은 참조사항으로 제출될 수 있습니다.

단, 문제는 학생이 한국에서 수업 공백기간(특히 수학, 과학)을 어떻게 본인이 따라 갈 수 있느냐가 문제입니다.

(12) 교환학생 프로그램 기간 동안 친척이나 친구의 방문이 가능한가요?

친척이나 친구의 방문은 모든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 가능합니다.

(13) 프로그램 기간 중 용돈이 얼마나 필요 합니까?

호스트 가족은 집안에서 필요한 비용은 준비할 것입니다.

별도의 비용은 외식할 때 드는 식사비, 영화관람비, 옷 구입, 바디용품, 학교점심, 교통비 등입니다. 각 호스트 가족은 각 가족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몇 가족은 외식시에 비용을 지불해 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기간 동안 한달에 $200-300 정도를 준비하면 됩니다.

(14) 프로그램 기간 동안 여행이 가능한가요?

개인적으로 하는 여행은 허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교환학생신분으로 체재하고 있고 여행자도 아니고, 예측할 수 없는 사태에 대응하는 능력도 아직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재단에서는 호스트 가족이나 조직된 그룹과 함께하는 여행이나 학교 행사로서의 여행은 인정되고, 또 재단프로그램 주최의 여행이 있어, 이것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15) 공립교환학생으로 보내면 학비와 홈스테이가 무료라던데 왜 돈을 받으며, 그 비용은 어떤 곳에 쓰이는 것인가요?

네, 문화교류라는 취지에서 미국 국무성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공립학교의 학비와 자원봉사로 이루어진 Host Family에서 Homestay를 하기 때문에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비용은 무료입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미국의 비영리교육재단에서 전미 지역에 지역관리인을 두어서 Host Family와 학교를 찾고 학생들을 관리하는 등의 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재단운영으로 쓰입니다.

비용은 미국 교육재단의 프로그램 운영비용, 미국 기관 스폰서 비용, J-1비자 수속비용, 국내와 미국의 오리엔테이션 비용, 미국 기관 지역관리인 운영비용, 미국 내 체류기간 동안의 보험료 등이 포함이 됩니다.

그 외에 별도의 준비하셔야 하는 비용은 항공료와 개인용돈, 그리고 미국비자 신청비 입니다.

(16) 프로그램 중에 학생들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지역 관리자가 학교와 가정을 방문하여 학생의 생활을 관찰합니다. 이에 관한 자료는 2개월마다 부모님께서 보고서형식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애로사항이 있거나 비상시에 미국의 재단에서 24시간 연락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17) 프로그램 중에 학생이 아픈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모든 교환학생들은 건강보험을 가지게 될 것이며, 홈스테이 가족에 의하여 보살핌들 받게 될 것입니다.

(18) 현재 재학중인 학교는 언제까지 다녀야 하나요?

영어공부 및 미국 현지학교 수업준비를 하기 위하여 현재 재학중인 학교를 빨리 자퇴하려는 학생이 있으나, 미국 대사관의 비자 (J-1) 발급 심사시 학교재학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가 있으므로 학생신분이 아닌 것으로 확인될 경우 비자 발급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비자발급이 확정될 때까지는 학교를 그만 두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교환학생프로그램 참가 후 국내학교에 편입학시에도 재학기간을 산정하여 학년배정 및 편입학허가 여부를 결정하므로 7월초 학기말고사까지는 정상적으로 치루는 것이 좋습니다.

(19) 공립교환학생으로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습니까?

우선적으로는 미리 학과공부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SLEP Test와 영어 인터뷰를 통과하여 영어 실력이 좋은 학생들이라도 꾸준히 단어와 영어문법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학생들이 쓰기와 말하기 등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므로 영어일기를 쓰거나, 영어테입을 똑같은 억양과 속도로 따라 읽기 등의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현지인의 발음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학은 교육과정상 우리나라가 앞서 있으므로 수학용어에 익숙해지면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으로 돌아왔을 때를 대비해서 현재의 학년보다 한 학년 미리 공부를 해 놓는다면 유학 후에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이 미국사입니다. 미국사는 한국어로 된 책을 구입하여 미리 학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Host Family를 위한 준비를 해두면 더욱 빨리 친밀한 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Host Family에 관한 정보를 받게 되면, 서로 편지와 사진 등을 주고 받으면서 서로에 대해서 미리 잘 아는 계기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한국문화를 알려준다는 생각으로 한국의 색채가 잘 드러나는 선물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20) 외국에서 공부중인 학생도 가능합니까?

ISE 재단에서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 재학하고 있는 학생도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가 가능하며 다만 현지에 재학하고 있으므로 영어능력 평가를 위해 전화인터뷰를 하고 있습니다.

(13) 프로그램 기간 동안 한국에 들어올 수 있습니까?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 도중에 들어오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가족이 위독하거나 기타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운영 기관의 책임자의 승인 및DS-2019 에 책임자의 서명을 받아 일시 귀국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도중에 조기 귀국을 할 경우에는 프로그램 비용은 전혀 환불 되지 않습니다.

(14) 교환학생 과정을 마치고 귀국 후에 학교는 어떻게 편입학 해야 하나요?

귀국 후 편입학 신청은 외국에서 마지막 학적을 보유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편입학 신청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외국 학교 재학기간이 명시된 재학증명서와 성적증명서, 출입국 사실 증명서 등을 첨부하여 거주지 교육청에 편입학신청을 하면 재학기간을 계산하여 학교 및 학년배정을 받게 됩니다. 9월 학제인 경우 학제차이에 의해 한 학기 중복시 한 학기 올려주고 한 학기 월반시 한 학기를 내려서 배정합니다.(학제 차이가 아닌 중복은 인정치 않습니다.)

(15) 교환학생으로 유학하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우선 교환학생은 미국의 공립 중•고등학교에서 미국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며 생활할 수 있고, 또 한국인이 거의 없는 지역에 배정되므로 효과적인 영어교육과 함께 현지 적응이 빠릅니다. 자원봉사자 Host Family의 가정에서 가족의 일원으로 함께 생활하고, 미국 비영리 기관 및 Host Family의 철저한 보호와 감독 하에 안전하게 미국 생활과 교육을 받기때문에 일반유학에 비해 월등히 올바른 학생지도가 가능합니다.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대학과정 미국대학 학점제도<미국유학[에세이번역] researcher 2013/12/25 1799
대학과정 미국대학 학사일정<미국유학[대입자기소개서] researcher 2013/12/25 1441
대학과정 미국 대학의 종류<미국유학[미국대학원에세이] researcher 2013/12/25 1269
조기유학 미국 사립유학 특징<미국유학[편입에세이] researcher 2013/12/25 1487
조기유학 미국 사립유학 소개<미국유학[MBA에세이] researcher 2013/12/25 1290
조기유학 미국 교환유학 VS 일반유학<미국유학[에세이컨설팅] researcher 2013/12/25 1325
조기유학 미국 공립유학 FAQ<미국유학[영어교정] researcher 2013/12/25 1473
조기유학 미국 공립유학 교환프로그램의 장점<미국유학[유학에세이] researcher 2013/12/25 1293
조기유학 미국 공립유학 감독기구<미국유학[영어논문] researcher 2013/12/25 1306
조기유학 미국 공립유학 호스트패밀리<미국유학[영문교정] researcher 2013/12/25 1375
조기유학 미국 공립유학 관리체계<미국유학[영어논술] researcher 2013/12/25 1252
조기유학 미국 공립유학 모집요강<미국유학[미국학교편입] researcher 2013/12/25 1209
조기유학 미국 공립유학 소개<미국유학[미국편입대학] researcher 2013/12/25 1134
어학연수 미국어학연수<미국유학[미국대학편입학] researcher 2013/12/25 1195
59 어학연수 (Troy) Troy State University<앨라배마주<미국유학[영어공부] researcher 2013/12/31 1557
58 어학연수 (Montgomery) Auburn University<앨라배마주<미국유학[영어인터넷강의] researcher 2013/12/31 1735
57 어학연수 (Mobile) University of South Alabama<앨라배마주<미국유학[왕초보영어학원] researcher 2013/12/31 1737
56 어학연수 (Huntsville) University of Alabama<앨라배마주<미국유학[영어학원추천] researcher 2013/12/31 2113
55 어학연수 (Gadsden) Gadsden State Community College<앨라배마주<미국유학[토플학원] researcher 2013/12/31 1580
54 신문기사 유학닷컴, 미국대학 진학의 지름길 방법 제시<미국유학[조기유학원] researcher 2013/12/27 1674
53 신문기사 미국유학, 저렴하고 효과적인 미국대학 입학 방법은?<미국유학[초등조기유학] researcher 2013/12/27 1657
52 신문기사 미국유학, 대학원에서 대학 중심으로<미국유학[고등학생조기유학] researcher 2013/12/27 1515
51 신문기사 미국교육에 정통한 주립대 교수의 전문 컨설팅<미국유학[미국조기유학] researcher 2013/12/27 1723
50 신문기사 “미국 유학의 꿈, 제가 도울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미국유학[조기유학] researcher 2013/12/27 1564
49 신문기사 SAT 미국 명문대 입시 지금부터 시작이다<미국유학[카나다유학원] researcher 2013/12/27 1516
123

인사말 |  자유게시판 |  견적 의뢰하기 |  1:1 상담 |  공지사항 |  개인정보 취급 방침 |  온라인 회원 약관 |  찾아오시는 길 |  사이트맵

전종훈언어연구소는 연결된 홈페이지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재화 및 용역과 관련된 거래에 대하여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 : 전종훈언어연구소   상담전화 : 한혜숙 연구원 . 010.3335.6740   ■ 대표전화 : 02.313.4854   팩스 : 02.6442.4856   사업자등록번호 : 110-17-96892
감수자 : 전종훈 (호주 시드니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언어학 박사 학위 취득)    E-mail : chuntrans@daum.net
주소 : 서울특별시 은평구 연서로3길 23-8, 3층(역촌동, 탑빌라트)   대표 : 전종훈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5-서울은평-0972 호
카페 : http://cafe.daum.net/chuntrans 블로그 : http://blog.naver.com/chuntrans. 트위터 : http://twitter.com/chuntrans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chuntrans



Warning: Unknown: open(./data/session/sess_g0p3kvbuhlqjgi7mlq247rk0a1, O_RDWR)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